1

2

3

4

5

6

7

8

9

10

11

12

합계

건수

37

38

 

 

 

 

 

 

 

 

 

 

75


 

방문

전화

카카오톡

기타

1

20

13

4

0

2

22

11

4

1



1월과 2월에는 각각 37, 38건의 상담이 접수되었습니다. 2016년 12월보다는 다소 줄어든 수치이지만, 2016년의 전반적인 흐름과 비추어보았을 때는 지속적으로 상담의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3월 개학을 앞둔 방학이라는 점에서 더 상담 접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학기가 시작하는 3월부터는 다소 상담 건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위기지원으로 이어진 다회기 내담자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6년도에는 소수의 다회기 내담자가 많은 상담을 진행했다면, 최근의 경향은 한 내담자의 상담의 횟수가 압도적으로 많다기보다는 다회기 상담을 받는 내담자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상담과 지원의 역량이 필요해지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과 지원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인력과 자원을 점차 증대해야 앞으로 늘어날 상담과 지원에 대한 수요에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상담 내용에서 눈에 띄는 점은 탈가정 상담의 건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만, 띵동이 위기지원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 기관이라는 점이 청소년 성소수자 커뮤니티에 점차 알려지고 있는 반증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해나 자살 등의 문제를 포함한 심리적인 불안을 호소하는 청소년 성소수자의 상담도 꾸준히 접수되고 있으며,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상담도 항상 빠지지 않는 주제입니다. 청소년 성소수자의 가족들의 상담도 매월 적은 수이지만 꾸준하게 접수되어 있어서, 청소년 성소수자들의 가족들의 상담 수요가 높다는 것이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상담 통계에 대한 기록 방식을 변경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는 별도의 상담 요청 없이 띵동에 내방하여 시설 및 지원항목을 이용한 다회기 내담자의 방문에 대해서는 상담 건수로 집계하지 않는 것으로 사무국 회의를 통해 결정되었습니다. 앞으로 상담이슈를 확인하시는 여러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