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11

12

합계

상담

건수

37

38

11

 

 

 

 

 

 

 

 

 

86

시설

이용

 

 

13

 

 

 

 

 

 

 

 

 

13

 

 

상담채널

 

방문

전화

카카오톡

기타

1

20

13

4

0

2

22

11

4

1

3

3

7

0

1

 

시설이용내용

 

식사

샤워실

세탁기

낮잠방

독서/컴퓨터

생필품

기타

3

9

0

1

0

0

6

3

 

지난 달 상담이슈에서 미리 안내드렸던 바와 같이 3월부터는 상담건수 및 시설이용건수의 집계 방식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상담이 병행되지 않고 띵동의 시설을 이용한 내담자의 경우에는 시설이용건수로 집계되었으며 시설이용이 아닌 상담의 경우에만 상담건수로 집계되었습니다. 상담건수는 11건으로 3건의 방문상담과 7건의 전화상담, 1건의 출장상담이 진행되었으며, 10명의 내담자와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설이용은 총 13회 이루어졌으며, 7명의 내담자에게 9회의 식사지원, 6번의 생필품 지원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상담건수와 시설이용건수를 합친 총 건수는 24건으로 1, 2월에 비해 그 숫자가 줄었는데, 이는 신학기를 맞이하여 재학생들의 상담신청 및 방문신청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적으로 탈가정에 대한 상담은 꾸준하게 들어오고 있으며, 시설이용의 경우에도 탈가정 청소년들의 이용이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의 상담내용의 경우에는 성정체성 고민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띵동의 상담이 늘어나고 상담건수가 축적되면서, 주요 상담 내용은 점차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탈가정 및 그로 인한 자립에 관련한 문제, 두 번째는 가정폭력 및 가족과의 갈등 등 가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세 번째로는 성정체성 고민과 그에 따른 연애문제, 학교생활, 진로 등에 대한 고민이며 마지막 카테고리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우울증, 자해, 자살 등의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상담입니다. 3년차를 맞이하고 있는 띵동은 그간 쌓인 상담들을 잘 분석하여 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성하고 더 나은 상담과 위기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